비트를 쪼개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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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07 2

Unity [디자인 패턴] - 싱글톤 패턴

싱글톤 패턴이란?  싱글톤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프로그램 전체에서 오직 하나만 존재하도록 만드는 디자인 패턴이다. 해당 인스턴스를 호출하면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생성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기존의 인스턴스를 재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만들면 스태틱 메모리에 너무 많은 인스턴스가 할당되어 있게 된다. Singleton 객체에는 어디서나 static 변수로 참조값을 할당해서 모든 객체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현한다. 씬과 씬 사이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용도로도 사용함(DontDestroyOnLoad 함수 사용)    싱글톤이 필요한 경우   1. 많은 클래스에서 해당 클래스를 수시로 공유하는 경우   유니티에서는 ..

Unity 2024.08.07

Unity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이란?   디자인 패턴은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이나 코드의 구조를 정의한 개념이다. 코딩 테스트를 풀다 보면 다양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알고리즘이 해답을 얻기 위한 효율적인 풀이 과정을 의미한다면 디자인 패턴은 과정 보다는 효율적인 구조 자체를 뜻한다.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지는 것 역시 디자인 패턴의 장점이다. 좋은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계할 때 중요한 모듈화와 추상화 역시 디자인 패턴을 통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이 필요한 순간은?  유니티에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는 경우는 크게 다음과 같다.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 해야 하는 경우, 게임 성능 최적화가 필요한 경우게임 출시 이후 컨텐츠 추가와..

Unity 2024.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