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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이란?

MozarTnT 2024. 8. 7.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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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이란?

 

 

 

디자인 패턴은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이나 코드의 구조를 정의한 개념이다.

 

코딩 테스트를 풀다 보면 다양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알고리즘이 해답을 얻기 위한 효율적인 풀이 과정을 의미한다면 디자인 패턴은 과정 보다는 효율적인 구조 자체를 뜻한다.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지는 것 역시 디자인 패턴의 장점이다.

 

좋은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계할 때 중요한 모듈화추상화 역시 디자인 패턴을 통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이 필요한 순간은?

 

 

유니티에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는 경우는 크게 다음과 같다.

 

 

  •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 해야 하는 경우, 게임 성능 최적화가 필요한 경우
  • 게임 출시 이후 컨텐츠 추가와 같은 게임의 확장성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
  • 커스텀 UI와 같은 재사용을 위한 게임 기능별 모듈화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

 

 

이외에도 수많은 기능 구현을 할때 디자인 패턴을 사용한다면 효율적인 구조로 해당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의 종류는?

 

대표적인 디자인 패턴은 크게 세가지 종류로 분류한다.

 

  •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객체 생성 방식을 다루는 패턴 (ex: 싱글턴, 팩토리 메소드)
  •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클래스나 객체의 구조를 설명하는 패턴 (ex: 어댑터, 데코레이터)
  •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패턴 (ex: 옵저버, 전략 패턴)

 

 

정리

 

  •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 방식이다.
  • 해당 기능을 구현하는 접근 방식이나 코드 구조를 정의해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와 확장을 용이하게 한다.
  • 디자인 패턴에는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등과 같은 여러 종류가 있다.

 

 

 

사진 출처 : https://www.geeksforgeeks.org/design-patterns-in-c-sharp/?ref=header_out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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